술의 과도한 염가 판매를 규제하는 개정 주세 법 등이 하루 시행되며 맥주와 발포주의 인상이 잇따르고 있다.목표는 거리의 소규모 술집 씨를 지키는 것이지만 단숨에 2할 인상할 가게도 있고 불법 할인의 기준이 모호하고 혼란스러운 목소리다.
도쿄 아다치 구의 슈퍼 신선 시장의 각각 다르다 맥주 매장 전날까지 1천엔 전후였던 350밀리리터짜리 맥주 6캔 팩이 하루부터는 150엔 가량 인상됐다.
6캔 팩을 주 3회 산다는 여성은 근처 슈퍼를 돌며 1엔이라도 싸게 물건을 찾고 있다.맥주를 앞두고 소주에 돌아갈지도 가게에서 주류 코너를 담당하는 아베 요시 크니 씨는 맥주는 몇엔 올랐을 뿐으로 팔리지 못할 만큼 혹독하다 손님의 맥주 이반을 걱정한다.
그래도 인상에 갈 수밖에 없었던 것은 지난해 5월에 성립한 개정 주세 법 등의 영향이다.상품 매입가에 인건비와 임대료 등의 비용을 더한 원가보다 싸게 팔 적자 판매를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위반을 하면 업체 이름의 공표 및 벌금, 판매 면허 취소 등이 부과된다.국세청은 다음달에 주류 거래 전문관을 신설하고 감시를 강화한다.
규제의 대상은 술 전반이다만 맥주와 발포주는 그동안 대형 마트 등이 집객의 주요품으로 적자 각오를 싸게 팔면서 대응을 강요당하고 인상 움직임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도권의 중견 슈퍼는 임대료가 비싼 도심부의 가게가 많아 그 비용을 반영한 결과 하루에서 맥주류와 일부 리큐어의 가격을 가게 전체에서 일률 1~2할도 올랐다.대기업에서도 이온이 일부 상품의 인상했다.
염가 판매의 재원으로 하고 맥주 업체가 내놓고 있다 판매 장려금의 지급 기준도 어려워졌다.이것을 선취하고 기린 맥주는 1월부터 아사히 맥주도 3월부터 리베이트 감액하는 등한 결과, 매장 가격은 이미 오르고 있다.
다만 어디까지 할인이 불법인지 구분은 모호하다.예를 들어 원가에 포함한 인건비.식품이나 일용품, 술 같은 매장마다는 뚜렷하게 나뉘지 않는다.국세청은 합리적으로 계산하라고 하지만 기업마다 해석에 차이가 생겨 주말들의 태도를 보고 가격을 조정하는 등 불편이 펼쳐진다.